신라문화유산연구원 로고

조사안내

지표조사의뢰, 발굴조사의뢰를 안내합니다.

민간 지표조사 국비지원

민간 지표조사 국비지원이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건설공사의 사전에 실시되는 문화재 지표조사 비용은 원인자(사업시행자) 부담이 원칙이나, 국민과 기업의 경제적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국가에서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 매장문화재 보호 및 조사에 관한 법률 제7조

    ③ 지표조사에 필요한 비용은 해당 건설공사의 시행자가 부담한다. 다만,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사업의 규모 및 성격 등을 고려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건설공사에 대하여 예산의 범위에서 그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원할 수 있다.

민간 지표조사 국비지원 대상

2015년부터는 사업면적 30,000㎡ 이하의 민간건설공사에 대해서만 지표조사 비용을 국가에서 지원하였으며, 2020년 3월부터는 면적 제한이 폐지되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모든 건설공사의 지표조사 비용을 국가가 지원합니다.

민간 지표조사 국비지원을 신청하려면?

* 민간 지표조사 국비지원 사업 역시 문화재청 소속 공공기관인 한국문화재재단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다만 문화재청에서 허가한 문화재조사전문기관들에 지표조사를 신청하고, 조사기관은 한국문화재재단과 협약을 맺어 조사가 진행됩니다.

* 사업시행자(민간건설공사의 시행자)는 지표조사 국비지원 대상 여부를 지자체 문화재 담당부서에 확인 후 조사기관을 선정하여, 지표조사 국비지원 신청서(구비서류 포함)를 작성해 조사기관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 조사기관은 사업시행자가 제출한 신청서류를 검토한 후 한국문화재재단과 조사기간 및 비용 등을 협의 해 확정하고 협약을 체결하게 됩니다. 이후 문화재전자행정시스템을 통해 사업 신청, 지표조사 착수 신고, 보고서 제출, 보존조치 통보 등의 절차가 이루어지게 됩니다.